티스토리 뷰

라식과 라섹수술에 대해서 우선은 제대로 알아야합니다. 


샤샤샤


라식이란?

영어의 약자로써 laser associated stromal insitu keratomileusis의 약자입니다. 한글로 번역하자면 레이저 각막절삭 가공성형술이라고 부릅니다. 각막두께는 0.5mm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이중에서 0.16mm를 마이크로 케라톰을 이용해서 겉을 잘라내고(뚜껑형태로) 안쪽의 각막을 도수만큼 레이저 절삭 기술로 깍아냅니다. 그리고 잘라낸 뚜껑을 다시 덮어서 복원시키는 수술입니다. 빠른 회복과 부작용이 적다는 점에서 경도 근시 환자들도 이수술법을 선호하는 추세라고합니다. 수술시기는 각막이 충분히 성장한 만 18세이상의 성인이어야하며, 최근 1년사이에 시력변화가 크지 않을때 수술받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눈에 백내장이나 질환등이 있는 환자들은 안전을 위해서 받을수가 없습니다.


라섹이란?

이역시 영어의 약자입니다.  laser assisted sub-epithelial keratomileusis의 약자입니다. 각막상피편을 만들어 젖힌후에 라식 수술과 같이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을 절삭,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인데요, 라식과의 차이점은 라식에서는 두꺼운 절편이 만들어지지만 라섹 수술에서는 알코올을 이용해서 각막상피만을 포함하는 얇은 각막절편만 만들기때문에 부작용이라든지, 물리적충격등에 유리한 장점이 있어요. 라식 수술에 비해서 안구건조증이 적은편입니다. 수술후에 2~3일간의 이물감과 눈부심이 있을 수 있고, 5일이상 콘택트렌즈 착용이 필요하기에 라식수술보다 회복속도가 조금 느린편이 있습니다. 라식과 비슷하게 역시나 만18세이상일때 받는것이 좋으며 6개월이내에 임신계획이 없어야한다기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라섹 수술과정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보다 쉽게 설명해주세요, 라식과 라섹의 차이가 뭔가요

각막에 레이저를 쏘기 위해서(시력 교정을 위해서) 각막을 벗겨내야하는데 노출시키는 방법이 다릅니다. 라식은 좀더 깊게 들어가서 잘라서 교정하는 반면에 라섹은 보다 얇게 각막 상피만 벗겨낸 후에 드러나는 각막에 레이저를 쏘는 방법입니다. 설명만 듣는다면 라섹이 더 좋은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이 남지만 절대적으로 어떤 수술법이 더 낫다고 판단하기가 장단점들이 다르기에 확정적으로 답변이 어렵습니다. 가장 좋은점은 역시나 라식라섹수술경험이 풍부한 안과전문의에게 진단받고 충분히 상담한뒤에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식은 시력회복 기간이 빠르며 수술후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고 라섹은 각막두께가 얇더라도 수술이 가능하고 충격에 보다 강하다는 장점등이 있다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한줄요약하자면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더라도 얉은수준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경험이 많은 유능한 라식라섹 전문 안과에 가셔서 진찰받고 상담을 받으셔서 진행하시는 것이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수술하는것을 절대 권하지 않으며, 인체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 눈과 관련된 수술이기에 신중에 신중을 기울여도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써놓고보니 세줄...)


댓글